Life/Study of Marketing2020. 2. 5. 21:49

 

마케팅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관대한 행위이다.

마케팅은 더 나은 문화를 만들 수 있는 기회이다.

마케팅은 당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고객을 섬기기 위한 기회이다.

 

마케팅 != 광고

 

마케터는 다른 사람들이 보는 것을 봐야 하고, 긴장을 창출하고, 비슷한 가치관을 지닌 동류집단과 발맞추며, 확산되는 아이디러를 떠올려야 한다는 뜻이다. 부지런히 노력해서 시장을 따르고 시장과 협력해야 한다

 

효과적인 마케팅은 고객의 세계관과 욕망을 먼저 이해하고 공감을 얻으려 노력한다. 없으면 허전한 존재가 되는 것. 신룋나느 고객들에게 기대한 것보다 많이 주는 것에 집중한다. 고객을 피해자로 만들지 않고, 마케터가 그들에게 자원봉사자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성공적인 마케팅의 5단계

  1.  들려줄 만한 이야기가 있고, 세상에 기여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물건을 고안
  2. 그 것을 소수의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고 사랑 받을 방식으로 설계하고 제작하는 것
  3. 소수의 집단, 최소유효시장(smallest viable market)에 내재된 내러티브와 꿈에 맞는 이야기를 들려줌
  4. 입소문을 퍼뜨리는 것
  5. 오랫동안 꾸준히, 일관되게, 정성껏 일으키고자 하는 변화를 기획하고, 주도하며 신뢰를 구축. 사람들의 변화에 대한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것

 

 

 

마케팅은 누가 더 싼 가격으로 더 많은 기능을 더하느냐를 겨루는 경주가 아니다.

마케팅은 우리가 섬기는 사람들을 대신하여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노력이다.

사람마다 달리 이끄는 비합리적 힘을 이해함으로써 그 일을 한다.

 

 

 

종종 조직은 마케팅에 이끌린다. 하지만 그들이 말하는 마케팅은 겉만 번지르르하다.

제안, 반짝이는 표현, 한 푼이라도 더 짜내는 능력에 집중한다.

 

시장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시장의 목소리를 듣고, 거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 더 중요한 것은 거기에 영향을 미치고 방향을 개선하는 것이다.

 

 

 

 

실수1 : 거창하고 이루기 불가능한 변화를 고르는 것. 

-> 당신이 이뤄낼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더 나음. 당신이 일으키고자 하는 변화를 구체적으로 정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더 나음. 그 다음 성공을 토대로 더 큰 과제게 도전하여 같은 과정을 반복

 

 

최소 유효 제품 (smallest viable product)에서 사람들이 잘 놓치는 것은 "유효"

쓰레기를 팔면 안 된다. 아직 효과가 없는 물건이라면 시장에 내놓지 말아야 한다.

고객에게 집중하는 것이 스타트업의 유일한 project

 

 

Posted by SangJoKim